자동차종합검사 토리라이프

6월 21일이 종합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이었습니다. 앞뒤로 한달간 여유를 두어 검사를 받을 수 있어서 늦기 전에 다녀왔어요.
이번엔 종합검사를 해야 해서 아무 검사소나 갈 수 없더라구요. 제가 있는 지역 검사소를 이용하려 했지만 종합검사는 하지 않는다고 하여 서울 간 김에 하고 왔습니다. 홈플러스 금천점이랑 하이마트 사이에 있는 검사소에서 받았어요.
지난 토요일 9시가 되기도 전에 많은 차량과 차주들이 대기하고 있더군요. 전 8시 50분쯤에 도착했는데 대기번호 16번을 받았습니다. 토요일이라 더 사람이 많았던 것 같아요. 자동차검사 비용은 51,000원인데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각종 이벤트에 참여하면 몇천원씩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.


정밀검사 줄 서 있는 아방이




한 삼십분 정도 후에 2차 검사 대기 줄로 쓩





검사결과 나머지는 양호. 단, 뒷타이어 마모상태가 좋지 않아 교체해야 한다고 하네요. 1.8mm 밖에 남지 않았답니다. 차량 운행 유형이 출퇴근 등의 단거리가 아니라 주차장에 내내 모시고 있다가 어쩌다 한 번 탔다 하면 100km 이상 타는 장거리 주행이기 때문에 좀 시급한 사안이듯 합니다. 앞바퀴는 4mm 남았다는데 이것도 그냥 교체해야하나 고민중이에요.
2007년 9월에 2개 교체했고 그 후로 지금까지 4만 조금 넘게 탔는데 이 상태에 이정도 마모가 정상인건지도 궁금하고....

아무튼, 타이어 빼면 모두 양호/매우좋음이 나와서 다행이에요

덧글

  • Radhgridh 2011/07/12 01:25 # 답글

    타이어 마모율은 여름과 공기압이 낮을경우에 심각할정도로 빠르게 소진됩니다.
    이륜차나 사륜차나 동일하거든요...
   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으로 유지하면 그것만으로도 연비상승효과!!

    일단은 타이어 마모가 많이 되었으면 얼른 교환하시는게 좋습니다.
    요즘같이 비 많이 내리는날은 안좋거든요.. 특히나 복공판위는 welcome to the hell -_-);;;
    복공판이 만약 코너라면 살짝 물기만 있어도 타이어상태에 따라 스핀;;; (FF차량은 심하지 않지만; FR차량은 악셀컨트롤 미숙으로 스핀하는 경우 허다하게 봤습니다;;)

    타이어 안전을 위해서~ 꼭~ 교환하세요...

    추신 : 타이어 교환하는데 휠발란스 무료로 안봐주는데 있으면 거기는 골룸.. -ㅈ-)
  • TORY 2011/07/12 23:22 #

    공기압체크는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. 이제 타이어 교체하면 자주자주 가야겠어요.
    전에 타이어 교체했을때 휠조정 5만원 주고 한 기억이....................
  • Radhgridh 2011/07/13 00:59 # 답글

    일반적으로; 타이어 교환할때 휠 밸런스는 서비스로 해주는게 정상인데 말이죠;; -_-;)
  • TORY 2011/07/13 11:49 #

    도둑놈들 ㅠㅠㅠㅠㅠ 근데 휠밸런스나 얼라인먼트나 같은거 맞죠? -ㅁ-;;
  • Radhgridh 2011/07/14 00:20 # 답글

    안타깝게도 휠밸런스하고 얼라이먼트하고는 틀립니다 ^^;;;

    얼라인먼트 = 바퀴(주로 조향) 정렬입니다.

    휠밸런스 = 각각의 휠의 무게값이 미묘하게 틀리기 때문에 (그래봐야 진짜 g(그람)단위인지라;; 크게 못느끼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고속주행시에는 꽤나 수평운동이 생겨버리면 진짜 평평한 도로에서도 핸들로 진동이 전달될 정도죠)
    여하튼, 타이어 장착시 각 휠자체의 무게균형이 틀려지기때문에 고속회전시 타이어와 휠의 움직임이 타원 혹은 좌우의 움직임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. (특히나 캐스팅 휠의 경우는 경계연석에 긁히게 된다면 긁힌만큼 휠 무게가 감소하기 때문에, 무게중심 틀어집니다;)
    휠 1개당 타이어 교환후 휠밸런스기기에 장착해서 돌려본후 휠의 좌/우에 무게의 변화에 맞춰 무게추를 장착하는거죠...
    일반적으로 2륜차는 125cc이상 녀석들 위주로 해주기는 합니다 (물론, 본인요청이 있으면 125cc에서도 해주기는 합니다;(이부분은 매장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))

    얼라이먼트 같은경우는 타이어교환할때 혹은 주행중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심할때 하시면 되고요...
    뭐 별도로 토우각과 캠버각, 캐스터각도 셋팅을 해서 직진능력 향상이라던가... 코너링 위주의 셋팅이라던가.. 등등이 있습니다만...
    자동차는 역시 저도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..(특히; 토우/캠버/캐스터 이부분은 쥐약;) 이부분에서는 과감하게 스킵~ 하겠습니다.

    여하튼 얼라이먼트가 5만원이면 나쁘지는 않네요 ㅎㅎ
댓글 입력 영역
*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.